요즘 주식하는 분들 굉장히 많죠. 회사동료들이나 선후배 등 주변에 안하는 사람을 찾기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대게 개인투자자는 투자는 하고 싶은데 기업에 대한 손익정보 또는 미래 성장성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합니다. 정보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주어진 정보를 토대로 분석하여 투자 할 종목을 고르는 것 또한 쉽지가 않은 것이 사실이죠.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증권사 리포트 활용방법 3가지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1) 증권사 리포트 종류
증권사 애널리스트가 분석하고 작성하는 리포트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경제시황, 산업분석, 채권시황, 기업분석 등이 있는데 이 중 개인 투자자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기업분석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은 특정 종목의 매출과 이익 그리고 향후 미래 성장성 등을 본인의 견해를 담아 리포트를 작성합니다. (리포트 경제시황 산업분석 기업분석 사진)
2) 증권사 리포트 활용방법 3가지
종목분석 리포트에서 우리가 반드시 확인해야 할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종목이 속한 업황을 확인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반도체 장비업체인 A기업을 매수하기 위해 종목 분석을 시작했다면, 반도체 대표 종목인 삼성전자 주가와 미국의 반도체 ETF 등을 필수로 확인해야합니다. 업종의 상황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개별 종목이 특별한 이유 없이 목표가를 향해 상승하기 쉽지않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증권사 리포트에서 종목 전망을 확인하였다면 이 기업이 속해있는 업종의 상황을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주가 선반영 여부 확인이 필요합니다.
증권사 리포트 발간 전에 그 종목이 적어도 1주일 동안 주가가 선반영 되어 상승하진 않았는지 그 여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종목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시장에 알려지기도 전에 거래량 및 주가 상승에는 누군가 그 정보를 미리 알고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관심있는 종목의 긍정적인 전망이 알려지기도 전에 거래량 증가와 함께 주가가 10% 넘게 상승하였다면 다른 종목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셋째, 동업계 최근 주가 흐름을 파악하세요.
투자하고자 하는 종목의 섹터나 대장주들의 최근 주가 흐름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웅덩이에 물이 차기 시작했다면 가장 낮은 곳에서 부터 물이 채워지죠. 증시도 동일하게 보시면 됩니다. 좁은 골목 작은 가게가 맛집으로 소문이 나 손님이 몰리기 시작하면 주변의 가게들도 그 혜택을 보게 됩니다. 동일 개념으로 생각해주시면 될 듯 해요.